[플포] [글루] 다엘! 당신에게 맞는 육성법은??

최근들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다크엘프 클래스!



다크엘프 클래스의 인기는 근래에 있었던 다크엘프 테스트 서버 고대의 가죽갑옷 착용불가, 소문과 각 본 서버 고대의 가죽갑옷 시세 폭등 등의 현상을 보았을 때 유저들에게 인기있는 클래스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등장한지 몇년이 지난 캐릭터이지만, 리니지에 현존하는 캐릭터중 마지막으로 등장한 클래스인만큼 타 클래스보다는 아직까지 많은 재조정과 업데이트가 적용되기에 유저들은 다크엘프에 대한 정보에 대해서 타 클래스에 비해 정보가 많이 떨어지는 편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클래스 육성하고 있으며 혹은 육성중 앞두고 다크엘프에 대해 일반적이면서도 가장많이 언급되는 궁금증을 주제로 인터뷰를 하였으며 인터뷰 대상은 글루디오 서버에서 다크엘프를 육성하는 7명를 위주로 (다크엘프 클래스 육성 경험이 많은 유저들도 함께) 구성되어 진행되었다.



<>








Q. 이도류 / 크로우. 선호하는 무기는?

흑색돌풍 : 나는 이도류와 크로우를 동시에 사용한다. 현재까지의 사용경험을 볼 때 아무래도 두 개의 무기 모두 임팩트를 고려해볼때는 역시나 이도류 임팩트가 훨씬 강력하다고 생각한다.


패치 이후 크로우의 임팩트도 조금은 쌔진듯지만 막상 사용해보니 이도류 같은 경우에는 작은몹에 강하고 크로우는 큰몹에 강하여 나같은 경우 크로우 보다는 작은몹 위주로 타격치가 높은 이도류가 더 편한 것 같기에 나는 이도류를 선호한다.


체육복 : 나도 위의 언급과 동일하다. 현재 필드혈맹에 속해있기 때문에 이도류를 선호하지만 사냥은 크로우가 더 나은 무기라고 생각하고 나는 둘중 하나중에 이도류를 선호한다.

총 7명의 인터뷰 참가자 가운데 사용하고 있는 무기에 대한 조사를 해보았다. 크로우를 사용하는 유저는 3명, 그 뒤로 이도류 2명 이도류/크로우 동시사용 선호는 2명으로 나타났다.




<>






Q. 다크엘프 클래스의 최고의 스탯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황금빛물결 : 나는 오래전부터 친구와함께 다크엘프 클래스를 육성해왔다. 콘 다엘은 풀업사냥시 고대의 가죽 갑옷과 어둠의 머리띠를 착용하여 사냥해도 Mp가 부족했으며, 위즈다엘이 사냥이나 필드에서도 대세인 것 같다.


요즘 사냥터 추세도 마법를 구사하는 몬스터들이 대량으로 늘어난 만큼 방어구도 마법방어를 중요시하여 맞춘다고 한다. 위즈 다엘과는 달리 콘다엘 같은 경우 마방 100%를 넘기기가 힘들다.


하지만 위즈다엘일 경우에는 마법방어 상승과 덱스 스탯도 18이어서 몬스터를 잡을 때도 잘 박히기는 등의 이점을 가만하여 만약 다시 한번 다엘을 육성하게 된다면 위즈다엘을 선호할 것 이다.



흑색돌풍 : 나는 현재 콘다엘이다. 콘다엘의 좋은점은 역시나 많은 HP양이다. 현재 리니지 업데이트로 추가되는 몬스터들은 대부분 마법을 구사하는 몬스터 위주이다.


추세에 맞춰서 마방과 속성방어 또한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생각되어 마법방어구를 맞추어 보았지만 위즈가 낮은 콘다엘은 역시나 강력한 마법을 구사하는 보스전이나 평소 정령같은 몹들도 상대하기 힘든것 같다.



하지만 위즈다엘 같은 경우에는 콘다엘에 비해서 엄청나게 비교될 정도의 마법방어를 갖추니 나도 위즈다엘을 선호한다.




<>






: 얼마전에 67레벨인 위즈다엘 인 유저와 1:1를 해본 일이있었다. 서로 동일한 변신을 했지만 콘다엘에 비해서 HP가 적은 위즈다엘이라 콘다엘인 나와는 큰차이가 나질 않았다.



현재 콘다엘이지만 위즈스탯을 올리고 있는 상태이다. 나는 콘다엘에 위즈 스탯을 올리는게 가장 합당하다고 생각한다.


포시즌c : 나는 힘/덱 다엘이다. 일단 힘/덱다엘에 대해서 언급해보자면 사냥은 빠르긴 빠르다. 하지만 그 만큼 HP가 낮아 물약소모가 너무 심하며 물약사냥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냥할 때는 몹을 빨리 잡아서 좋치만 필드를 할 때는 HP양 때문에 힘들 것 같다고 생각한다.



Avena : 나는 힘/덱 다엘이 사냥하나는 빠르다고 생각하지만 적은 HP양으로 버티기란 힘들 것 같다. 저 레벨 때도 싸움에 있어 큰 힘을 발휘하지만, 고 레벨이 될 수록 힘/덱 다엘도 HP양 때문에 콘다엘에게 많이 불리한 것이 사실인 것 같다.



더불어 레벨업을 할 수록 오만의 탑과 잊혀진 섬등 경험치가 높은 곳에서 사냥하다 보면 몹들에게 다굴을 맞을 수 도 있지만 다굴을 감안한 사냥은 힘들 것이라고 생각한다.




<>





Q. 이도류 / 크로우 변신했을 시의 타격치는 각기 다른가?


포시즌c : 타격치는 똑같다. 다만 이도류는 변신이 풀린 상태에서 두번 검질을 하는 것이라 변신하면 검질이 빠르다고 하는 것 같다.





Q. 다엘은 고대의 검/ 일반 검류가 무기로 비적합하다?



: 고검이 한번 업데이트 된 것으로 알고 있다. 내가 고검을 업데이트 되기 전에 써본 경험으로는 오만의 탑 단층 키메라를 잡으면 아머브레이크에 풀업하고 10방~11방에 잡았었다.



하지만 업데이트 후에 고검을 사용해보니 한 20방은 넘게 쳐야 그제서야 몹을 잡을 수 있었다. 이런 현상으로 보았을 때 70레벨 기사가 고검들고 노업으로 키메라를 쳤을 때의 횟수와 비슷한 것을 알 수있었다. 다엘이 일반 검을 착용한다는 것은 결론은 안좋다고 말하기보단 사용하지말라고 하고 싶다.



Avena : 업데이트 이후 크로우와 이도류를 제외한 무기에는 더블브레이크 마법이 소용이 없게 된 다는 것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점 또한 일반 검류를 쓰기에 안좋다고 생각할 수 있다.




<>





Q. 다크엘프 엠틱증가에 따른 아이템과 조합은?


: 일단 콘 다엘경우에는 기본적으로 MP증가량은 +1이다. 여기에 고가죽을 착용하게 되면 +8이 되고 파란물약 사용시에는 +1이 추가되어 세가지의 장비를 착용하면 틱당 +10이 된다.



그 뒤로 어둠의머리띠를 착용하면 +3이 상승하면 +13, 지혜의목걸이 착용시 (단 지혜의 목걸이는 착용 후 파란물약을 사용해야한다.) +1이 더 상승한다. 고가죽 + 어띠 + 지혜의목걸이 + 파란물약 하면 틱당 +14가 된다.



여기에 은망을 착용하면 +4가 더해지고 심연의 반지 착용 시 +1 (쌍심연 +2) 아지트 /여관 / 내성에서 엠탐시 +2가 더해지니 위의 장비를 전부 착용하고 보았을 때 총 +22이 차는 것이다. 속성망토는 아직 사용한 적이 없어서 모르겠다.




ID미녀 : 미스릴단검도 MP상승효과가 있다. 사냥할 때 잘안쓴다고 많은 유저들이 언급하지만 콘다엘로 어띠착용 안하고 미스릴단검 + 쌍심연 만으로도 해적섬 던전 3층에서 무한으로 언케니닷지를 시전하며 사냥이 가능하고, 오만의 탑을 제외한 다른사냥터에서도 꽤 쓸만한 무기이다.



사냥 시 MP가 모자른면에 압박을 느낀 유저들이라면 미스릴단검+쌍심연을 착용한 사냥을 추천한다. 고가죽 착용을 안해도 MP가 넉넉히 차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Q. 그림자부츠 / 어둠의부츠 둘 중 선호하는 아이템은?



대부분의 유저들은 그림자부츠를 선호하였으며 일반적인 의견은 HP양을 늘려주는 점이 가장 크다고 언급되었다. 선호도 결과는 총 8명의 인터뷰 참가자 가운데 선호하는 장비에 대한 질문를 한 결과 그림자부츠 선호는 6명으로 어둠의부츠 2명으로 나타났다.




<>





몇가지의 질문을 마치고 이도류 / 크로우가 대인전에서는 무엇이 더 우세한지 알아보기 위해서 간단한 대인전 실험을 해보았다. 인터뷰가 열린 시간대가 이른시각이라 완벽히 동등한 실험 참가자가 없어 아쉽운 상태에서 진행하였다.



그 중에서도 비교적 동등한 조건이라 판단되는 참가자들의 구성으로 글루디오서버 57레벨 다크엘프 엘혼 Ac-61(+9흑빛의크로우) 와 55레벨 다크엘프 체육복 Ac-65 (+10흑빛의이도류)과 상대 모두 풀업 상태에서 실험을 하였다.



<>





두 차례의 대인전 실험결과는 아슬아슬한 차이였지만 +9흑빛의크로우를 소지한 엘혼이 모두이겼다.




그 뒤로 이어진 평타 측정 실험해서는 위와 일치하는 실험자 조건에서 +10흑빛의이도류는 한 방당 평균 계산 시 47.2의 타격치가 나왔으며, +9흑빛의크로우는 방당 평균 계산 시 44.3의 타격치가 나왔다.




<>





타격치 실험을 마친 후 끝으로 물약전를 한차례 시도하여 보았지만 결과는 +9흑빛의크로우를 소지하고 있는 쪽이 승리하였다.




<>








* 이같은 실험를 통해 유저들은 다크엘프 무기실험에 이도류 / 크로우는 크리티컬의 효과로 위의 물약전 실험처럼 우세를 보이는 반면에 단 한번의 크리티컬로 인하여 반전을 나타내는 것 처럼, 예상 할 수 없는 랜덤 타격치가 적용되기 때문에 타격치 실험에 대한 신뢰도는 추측할 수 없는 결과를 자아내기도 한다고 언급하였다.







다크엘프!



처음 다크엘프 캐릭터가 모습을 보인 예전과 변함없이 다크엘프 클래스는 최근들어 다양한 스탯의 조합으로 유저들의 인기있는 클래스로 자리잡고 있다.



이런 동향은 클래스의 다양한 분포의 면에서는 볼 때 상당히 좋은 점으로 작용되어 오고있는 반면에 현재의 추세에 맞추어 다크엘프 육성을 하려는 유저들이 늘어난 만큼 다크엘프 관련 장비값의 폭등 등의 문제 등 클래스와 관련한 문제점은 여느 때처럼 다른 클래스를 비롯하여 빈번히 발생되어 오고있다.




대인전 및 사냥시 우수함으로 현재 유저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 다크엘프 클래스!
나날이 다양해 지고 있는 다크엘프 육성법 중 본 기자가 일반적인 주제를 선택한 이유는 다수의 다크엘프 유저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주기 위한것임을 알아 주었으면 한다.



다음 기사에서는 아직까지 풀리지 못한 유저들의 질문과 더불어 이색적인 실험으로 다크엘프에 대한 이모저모를 조금 더 주도면밀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인터뷰와 실험에 참가해주신 글루디오 서버 유저분들께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














티스토리 툴바